• 즐겨찾기 추가
  • 2020.06.01(월) 18:17
호남신문 방문자
전체41,889,006명
오늘12,517명
보성마을학교, 포스트 코로나19 등교 개학 준비
2020년 05월 21일(목) 17:56
보성교육청은 마을학교 내실화와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20년 마을학교로 선정된 8개 마을학교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단계적 등교 개학에 따른 마을학교 운영 계획에 관한 협의와 마을학교 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샵을 진행하였다.
이번 마을학교 협의회는 중심마을학교인 보성청소년수련원에서 주관하여 보성군 각 지역 7개의 마을학교 활동가 및 마을교육에 관심 있는 지역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하여 진행되었다. 또한 연중 기획 ‘보성아, 마을학교 가자!’ 으로 진행되고 있는 마을학교 월별 집담회는 광주광역시 광산구청 교육협력관인 하정호님을 강사로 초청하여 2회째 진행되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마을학교별 사업 특성화와 보성형 마을학교 특화 프로그램을 추천하거나 제안하고, 이를 중심마을학교에서 종합하여 검토한 후 연합 프로그램을 운영해 보자는 방안이 논의되었다. 향후 전남의 마을공동체 사업 및 교육부, 청소년 성장 지원체계 구축 사업 및 진로체험센터와의 연계 방안까지도 심도 있게 다루어졌다.
현재는 코로나 19로 인해 장기간 학교에 등교하지 못한 학생 및 학부모들의 교육적 욕구가 충만한 상태로서 단계적 등교 개학에도 학생 안전과 감염 예방이 최우선되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교육청에서는 방역물품으로 마스크, 손소독제, 제균 티슈 등을 구입하여 마을학교에 전달하였다. 또한 보성군청에서 지원한 비접촉식 온도계를 각 마을학교에 전달하여 마을학교 등교 개학도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마을학교에서 학생 활동이 시작되면 학교와 마찬가지로 생활 속 거리두기와 마스크 반드시 착용하기 등의 방역 수칙을 준수함은 물론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철저한 방역과 학생 밀집도와 접촉을 최소화함으로써 감염병 예방 수칙을 준수하기로 다짐하였다.
협의회에 참석한 예당중학교 백영호 선생님은 보성의 마을학교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학교와 마을이 함께 협력하며 마을교육생태계를 구축해 가는데 현장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하였다.
보성교육청 백남근 교육장은 마을학교 집담회와 정기 협의회를 통해 활동가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역량을 강화해 가는 노력들이 감염병으로 인한 혼돈을 줄이고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 이동을 요구하는 시대 상황에서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성=김덕순 기자 / ihonam@naver.com
보성=김덕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