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 2023.11.30(목) 22:28
호남신문 방문자
오늘 현재60,470,015명
진도 섬 학교, 메타버스로 도시와 농촌 격차 줄이는 성과 얻어

의신초접도분교장·메타버스를 활용한 교과·창의적체험활동 등 다양한 교육

2023년 08월 23일(수) 16:24
진도 의신초등학교 접도분교장은 최근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성장과 도시와 농촌 간의 격차를 줄이는 결과를 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메타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배우고 협력하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교과 공부와 문화 체험을 결합하여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을 촉진하였다.

메타버스 방탈출과 OX퀴즈로 교과 공부의 재미 높이기

메타버스를 활용한 "방탈출" 게임과 "OX퀴즈"를 통한 다양한 교과의 확인활동 및 복습활동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퍼즐을 풀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즐겁게 학습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 능력과 협력능력을 함께 기르며, 교과 내용을 실제 경험과 연결시켜 더욱 흥미로운 학습 경험을 얻었다.

다양한 계기교육과 문화 체험을 메타버스에서 실현하기

학생들의 문화감수성 향상 및 다양한 계기활동을 위해 전남 메타버스 체험관을 활용하여 활동들을 실시하였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농어촌에서는 일반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박물관과 미술관을 탐방하였으며, 학생들은 가상 현실에서 실제 박물관과 미술관을 탐험하며 문화적 경험을 누렸다. 이를 통해 지역과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는 경험이 되었다. 또한 전남교육청에서 구성한 ‘전남메타스쿨체험관’ 플랫폼을 활용해 방탈출 형식의 학교폭력예방교육, 안전한 여름방학 생활, 독립운동가와 함께하는 메타버스 체험, 물의 날, 벌의 날 등 각종 기념일에 맞는 계기교육을 재밌게 활동할 수 있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학교 내 자치활동과 전시회 개최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회의와 자치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분교장 자체 자치활동을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었으며, 또한 한 학기 동안 진행한 다양한 활동들을 메타버스를 통해 전시회를 열어 학부모들에게 소개하였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활동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고 공유하는 기회를 가지며, 커뮤니케이션과 발표 능력을 발전시키는 기회가 되었다.
교장선생님은 "이번 메타버스 활용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즐겁게 학습하고 협력하는 경험을 얻었으며, 다양한 문화와 지식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학생들은 도시와 농촌 간의 격차를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능력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경험이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의신초등학교 접도분교장은 앞으로도 혁신적인 교육 방식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확장하고, 지역 간의 교육 격차를 좁히는 데 더욱 노력할 것이며, 이러한 교육 방식이 농어촌 학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제공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는데 큰 도움을 주도록 학교 구성원들이 힘을 쓸 예정이다.
진도=조상용 기자 / ihonam@naver.com
진도=조상용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최신 뉴스